로고

METHODOLOGY

Circle Way

서클웨이란?

서클웨이는 사람들이 동그랗게 둘러 앉아 미리 정한 주제에 대해 생산적이고 민주적으로 대화하기 위한 체계적 방법입니다.
원시시대에 인류가 불을 사용하기 시작했을 때부터 원시인들은 사냥과 수렵을 마친 저녁시간에 추위와 맹수로부터 자신들을 보호하기 위해 한 가운데 불을 피우고 불 주위에 동그랗게 둘러앉아 음식을 먹고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원시시대부터 인류가 사용했던 이 방식을 1990년대 초반에 미국의 중년 여성 두 사람, 즉 크리스티나 볼드윈과 앤 리니아가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서클웨이 라는 대화방법론으로 정립했습니다.
이들이 정립한 서클웨이는 이후 수많은 대화방법론, 예를 들어 오픈 스페이스 테크놀로지(Open Space Technology), 아트 오브 호스팅(Art of Hosting), 월드 카페(World Cafe), 그리고 어프리시에이티브 인콰이어리(Appreciative Inquiry)등의 방법론에 근간을 제공했습니다.

서클웨이의 시너지효과

서클웨이가 사람들의 대화를 생산적으로 만들고 이 방식의 대화에서 시너지가 창출되는 이유는
첫째, 서클로 앉은 형태에서부터 무의식적이고 자연스럽게 모든 참가자들을 동등하게 대우하는 민주적 분위기가 우러나옵니다.
둘째, 서로가 바라보고 이야기를 들을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참가자들이 대화에 집중할 수 있어 시너지가 나올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셋째, 모든 참가자들이 규칙을 따르게 되므로 의견이 존중되고 집단지성의 발현이 좀 더 쉬워집니다.

시너지효과

서클웨이의 구성요소

개인준비 단 한 명의 무임승차자도 없이 모든 참가자가 프로세스를 주도합니다.
초청 호스트가 참석 예정자들에게 다음의 세가지 질문에 대한 명확한 대답을 담은 초청장을 미리 보냅니다.
-어떤 이유로 우리가 함께하는 것일까?
-누가 참석하나? 참석해야 하는 사람은 누군가?
-참석자들이 어떻게 기여해 주기를 기대하고 있는가?
호스팅 주인 역할을 수행하는 행위로서 호스트는 대화가 벌어질 공간을 준비하고 모임을 개최하며 대화가 시작되면 참여합니다.
중심부 세팅 사람들이 둘러앉은 서클의 중심부에 그들이 모인 의도나 목적, 목표를 상징하는 물건을 놓습니다.
시작점 서클방식의 회의가 시작되는 순간을 말합니다. 호스트 혹은 다른 자발적 참여자가 이런 변화를 알리는 간단한 절차를 제공합니다.
이런 활동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내는데, 상대에게 신뢰감을 주고 상호작용을 원활하게 하는 서클의 기본 원리를 활용합니다.
합의사항 서클이 진행되는 동안 참가자들이 지키기로 합의하는 사항을 말하며 참가자들 스스로 정하도록 호스트가 안내합니다.
체크인 서클 방식의 미팅을 시작하면서 맨 처음에 모든 참가자들에게 1-2분 정도의 말할 기회를 줍니다.
일반적으로 참가자가 자신을 소개하고 모임에 참석하게 된 계기 등을 공유합니다.
말하기 도구(Talking piece)를 활용하면 체크인을 할 때 도움이 됩니다.
의도 서클 내에 존재하는 이유와 서클 내에서 이루고자 하는 것들에 관한, 또는 무엇을 함께 하거나 함께 경험하고자 하는 것에 관한 합의사항입니다. 모임의 의도가 명확해 질수록 서클의 동적인 힘은 더욱 집중됩니다.
원칙 모든 서클방식의 모임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세가지 원칙을 뜻하며, 리더 역할 돌아가며 하기,책임을 공동으로 지기, 총체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진행된니다.
행동수칙 서클의 모든 참가자들이 지켜야 할 규칙입니다.
가디언 그룹의 수호자로서 모든 참여자들이 서클의 대화에 집중하는 동안 주의 깊게 관찰하는 사람입니다.
서클 프로세스를 소집한 목적을 서클의 중심부로 되돌리고, 대화의 속도가 빨라지면 늦춰 주며, 그룹의 의도나 과업에 초점을 맞추고, 합의사항에 서술된 행동수칙을 참여자들이 지키도록 하는 권한을 갖습니다.
기록자 서클이 창출한 통찰의 결과를 기록하는 사람입니다.
체크아웃 서클을 끝내기 전에 참석자들의 긴장을 풀어주는 시간입니다.
참여자 모두에게 무엇을 새로 익히고 들었는지, 무엇이 마음에 들었는지, 무엇을 하기로 마음먹었는지에 관해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