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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PERIENCE

수행실적

글로벌액션러닝그룹의 퍼실리테이션/교육/컨설팅 수행 실적입니다

2021

  • ■ 제주대학교 재직자 디자인 씽킹 프로젝트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가족회사들의 직원들과 대학원생, 산학협력 교수님들과 외부 코치들이 함께 팀을 구성하여 가족회사의 실제 이슈를 고객 관점에서 공감하고
    해결 대안 및 프로토타입과 사업 타당성까지 도출하는 과정을 액션러닝과 디자인씽킹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실제 기업의 문제를 해결하고 직원들의 역량향상을 목적으로 진행함
  • ■ 남부대학교 디지털 러닝퍼실리테이터양성과정
    남부대학교 교수대상 비대면 환경하에서의 학습자 대상 교수 설계 및 협업과 소통을 촉진하는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으로 진행함
  • ■ 경일대학교 교수대상 디자인씽킹 퍼실리테이터과정
    경일대학교 교수대상 디자인씽킹 프로젝트 수업 진행을 위한 협업 툴 학습 및 촉진자로서 문제해결 프로젝트 수행 방법 학습과정
  • ■ 제주대학교 대학원생 디자인씽킹 메이커톤
    제주대학교 BK사업단 산하 대학원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하고 지역중심의 실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디자인씽킹 메이커톤을 진행함
  • ■ 강남구 온택트 퍼실리테이터 양성 과정
    강남구 평생학습기관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온택트에서의 퍼실리테이션 도구와 스킬들을 익히고 실제 이슈를 가지고 토론, 실습하는 과정.
    (줌수업을 통한 퍼실리테이션, 패들렛, ALLO등의 협업툴을 활용한 참여식 토론실습 등)
  • ■ 동두천시 평생학습도시 중장기발전계획 수립
    동두천시 제 2기 평생학습도시 중장기발전계획 수립 용역을 수행함. 시민주도의 평생학습, 다양한 유관기관이 협업하여 상호 협력하는 모델로 유네스코 가이드라인을 기준으로 설계함
  • ■제주대학교 캡스톤 디자인씽킹 프로젝트
    제주대학교 현장실습생들이 현장실습하고 있는 기업의 실제 이슈를 발견하고 고객 관점에서 공감 및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을 향상하고
    향 후 캡스톤 디자인 과목에서 기업현장의 과제를 연결하여 마지막 학기 캡스톤 디자인과목을 이수하는 프로세스로 현장중심의 문제해결 역량과 의사소통,협업역량을 체득함
  • ■ 한국액션러닝협회 디지털 러닝퍼리실리테이터 과정
    대학 교수 및 사내 강사들을 대상으로 비대면 상황에서의 퍼실리테이터 역량을 향상하고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해 Bee Canvas 및 패드렛등의 다양한 협업도구를 학습하고
    오프라인 강의에서의 학습내용을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참여식 수업을 설계함
  • ■ 서대문구 도시재생 주민참여단 프로젝트
    비대면 상황에서 160여명의 다양한 계층의 주민들과 함께 참여를 통한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16명의 코치들이 16개의 기획안을 만드는 온택트 퍼실리테이션에 집중함.
  • ■ LG전자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
    LG전자 R&D 리더들을 퍼실리테이터로 양성하는 과정으로 비대면 회의, 비대면 협업을 위한 온택트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으로 웹엑스를 통해 진행된 과정임.
  • ■ 동두천시 평생교육 중장기 발전계획 프로젝트
    동두천시 5개년 평생교육 중장기 발전계획을 연구기획하고 수립하는 단계에서 액션러닝과 퍼실리테이션 철학을 도입하여, 동두천시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기획하고 비전 및 전략들을 설계해 갈 수 있도록 진행한 차별화된 프로젝트임. 기존 교수들의 연구의 한계에서 벗어나 실질적으로 시민들이 실행할 수 있으며, 모든 부서가 협력하여 평생교육을 실행해 나갈 수 있는 거버넌스를 구축하였음.
  • ■ KIST 조직문화 컨설팅
    국책연구기관의 유연하고 일하는 방법을 개선할 수 있는 조직문화 컨설팅을 3개월에 걸쳐 수행하였음.
    KIST의 조직문화를 진단하고, 조직문화 모델을 제시하고, 이에 맞는 조직문화개선 솔루션을 팀원들의 참여와 워크숍을 통해 스스로 도출하고 실행전략을 수립하였음.
  • ■ 양평군 마을복지계획수립 프로젝트
    양평군 전지역의 마을복지를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마을 리더들이 직접모여 지역조사, 고객공감, 아이디어도출, 실행계획 수립의 절차에 따라 수립하는 과정을 퍼실리테이션함.
    3개월에 걸친 프로젝트로 마을 복지계획수립을 도나 군에서 세워주는 것이 아닌 지역주님들이 맞춤형 마을 복지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역량개발과 계획을 동시에 진행하였음.
  • ■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액션러닝퍼실리테이터 양성
    6개월간의 과정으로 혁신적 프로젝트 개발이 필요한 리더들을 대상으로 액션러닝코치양성과정,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에서서로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을 한 팀으로 구성하여 액션러닝방식으로 상호학습을 촉진했으며,
    서로 다른 분야를 상호학습하면서 AI, 빅데이터 등을 학습하였음.
  • ■ 경기대학교 창의융합 액션러닝 과정
    대학생들의 필수역량으로 떠오른 문제해결력을 실전에서 경험해 볼 수 있도록 진행되고 있는 공모전의 과제를 해결하는 액션러닝 프로젝트를 진행함.
  • ■ 가평군 엄소리 온택트강사 양성과정
    도서지역일 수록 온택트의 강점을 활용할 가치가 높은 만큼 엄소리 평생학습마을에 온라인 도구 활용 및 교수법을 전달하고 컨설팅함.
  • ■ 전북교육연수원 소통 및 공감 역량향상과정
    조직의 리더가 마주하는 구성원과의 고민을 대화로 꺼내는 방법과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공동체의 노력을고민한 퍼실리테이션 프로그램.
  • ■ 배재대학교 온택트교수법 과정
  • ■ 세종교육연수원 중간관리자 역량 강화교육 과정
    리더십이란 무엇인지 직접 정의하고 자신만의 리더십 규칙을 만드는 과정을 학습자가 직접 진행한 참여식 교육 프로그램.
  • ■ 대전평생교육진흥원 민주시민교육과정
    자칫 특정한 가치관을 전달하게 될 수 있는 민주시민교육 흐름 속에서 학습와 교수자가 함께 고민 할 수 있도록 참여식 교수설계와 도구를 실습함.
  • ■ 하남미사도서관 꿈의학교 워크숍
    꿈의 학교에 참여한 초/중학생들이 직접 미래의 직업을 그려보고 자신의 강점과 연결하는 경험을 제공함.
  • ■ 전주정보영상문화진흥원 퍼실리테이터 전문인력 양성교육
    주간의 프로젝트로 전북지역 퍼실리테이터를 육성하였음. 선발과정을 거쳐 25명을 선정하여 프로수준의 FT를 육성하였음향후 전북지역 대기환경대선 및 시민 퍼실리테이터로 활동예정임.
  • ■ JICA 전북지역 대기환경 개선 및 대중교통활성화 리빙랩 프로젝트
    6주간의 프로젝트로 액션러닝과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를 접목하여 리빙랩 프로젝트를 실행하였음. 5개의 팀이 대기환경 및 대중교통활성화를 주제로 프로토타입 및 테스트 과정까지 마무리 하여 최종결과를 발표하고, 공모전을 준비하였음.
  • ■ 서울시교육연수원 디자인씽킹과정
    팬데믹 속에서 ALLO(알로)와 Gather.town(게더타운)을 활용해서 교육행정직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로 해결하는 과정을 거침.
  • ■ LG전자 Great Work Place(GWP) 워크숍
    LG전자 마케팅그룹 대상 일하기 좋은 직장문화 만들기 워크숍을 웹엑스와 패들렛을 활용하여 비대면 워크숍을 실시함. 비대면 상황에서 팀별 이슈를 공유하고, 행복한 직장문화를 만들기 위한 팀별 솔루션들을 도출하고 발표, 실행합의를 한 워크숍임.
  • ■ 고성군 지역 인재 육성 및 평생교육 중장기 발전계획 프로젝트
    고성군 5개년 인재육성 및 평생교육 중장기 발전계획을 연구기획하고 수립하는 단계에서 액션러닝과 퍼실리테이션 철학을 도입하여, 고성군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기획하고 비전 및 전략들을 설계해 갈 수 있도록 진행한 차별화된 프로젝트임. 특히 고성군 미래 인재육성 모델을 제시하고 글로컬 인재를 육성할 수 있는 전략과 로드맵을 설계하였음.
    기존 교수들의 연구의 한계에서 벗어나 실질적으로 시민들이 실행할 수 있으며, 모든 부서가 협력하여 평생교육을 실행해 나갈 수 있는 거버넌스를 구축하였음.
  • ■ 구리시 퍼실리테이티브 지역리더 양성과정 및 리빙랩 프로젝트
    구리시 마을 리더들을 대상으로 민주시민, 세계 시민성 향상을 목적으로 퍼실리테이터를 양성하고 이를 토대로 구리시 지역의 실제 문제를 선정하여 3개월간의 리빙랩 프로젝트를 실시하였음.
    마을의 변화는 지역주민의 학습과 성장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는 철학과 사명을 깨닫는 과정이었음. 퍼실리테이터 인증을 위해 실습과 문제해결을 병행하는 프로젝트로 진행함.
  • ■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젝트
    서로 다른 전문연구원들을 한팀으로 구성하여 팀과제 방식으로 진행했으며, 디자인씽킹 프로세스와 액션러닝을 접목하여 미래 개발이 필요한 과제를 선정하여 3개월 프로젝트로 진행하였음.
  • ■ 가평군 온택트 활동가 양성과정
    변화속에서 적응을 미루면 늦어지는 현실 속에서 마을의 변화를 이끌 수 있는 활동가를 양성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전환되는 도구들을 교육하고 활용방법을 도출해낸 프로그램.
  • ■ 한국임상약학회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육프로그램 탐색
    교육 도구로서의 메타버스가 아닌 시대 변화로서 메타버스를 바라보고 수업의 방법 뿐만 아니라 주제를 고민한 프로그램.
  • ■ 호남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온택트 PBL
    비대면 환경일 수록 학습자가 주인공이 되는 프로그램이 더 잘 작용하며, 이를 위해 프로젝트 수업을 이끌기 위한 교수설계 포인트와 도구(알로)를 학습함.
  • ■ 충남교육연수원 7급 핵심인재양성과정
    충남, 충북, 대전, 세종 지역의 교육행정 7급 핵심인재를 대상으로 3개월간 디자인씽킹을 활용하여 학교 현장의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 대안을 제시하는 정책 연수과정임.
  • ■ 성남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동 복지학교 - 온라인 라이브 미팅 도구 활용 교육
    코로나 19 시기에 대면 모임이 어려운 복지리더를 대상으로 온라인 미팅과 네트워크가 가능하도록 온라인 실시간 미팅에 필요한 플랫폼, 도구 활용 방법을 영상으로 촬영하여 유뷰트에 게시하였음.
    (온라인 라이브 미팅을 위한 ZOOM(줌) 활용법, 카카오톡을 활용한 단체방 운영법, 유튜브 활용 방법)
  • ■ 서귀포시청 디자인씽킹 과정
    서귀포시청은 내부 직원이 자율적으로 팀을 결성하여 차년도 시책을 개발하고 주민 및 평가단의 평가를 통해 시책을 결정하는 미래전략팀을 운영하고 있음. 디자인씽킹 방식을 통해 시민이 공감하는 생활밀착형 시책을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안을 개발하는 프로세스를 지원하고 팀 협업을 돕는 퍼실리테이션을 진행하였음.
  • ■ 서귀포시청 청소년참여예산제 과정
    청소년참여예산제 시범 운영하는 서귀포시 내 청소년 관련 시설 12개소의 청소년참여예산위원회의 사업 기획을 위한 의제발굴, 청소년 욕구조사,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해 기관별 3회의 워크샵을 수행함.
  • ■ 서울시복지재단 전문가양성과정 : 주민주도 워크샵 촉진가(퍼실리테이터) 과정
    서울시 사회적 고립, 고독사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복지 현장 전문가를 대상으로 다양한 지역의 주체들과 함께 지역의 복지 이슈를 발굴하고 해결 방안 논의를 위한 주민주도 워크샵을 돕는 회의 유형별 절차와 도구, 주민이 주도가 되는 철학을 나누는 과정을 진행함.
  • ■ 천안시 마을복지계획 수립 교육 및 컨설팅
    천안시 입장면, 직산읍, 성남면의 2022년 마을복지계획 수립을 돕기 위해 마을복지 이슈 발굴과 해결을 위한 사업 계획 수립을 돕는 컨설팅 및 퍼실리테이션 교육을 실시하였음.
  • ■ 이천시 부발읍 주민자치 기반조성 교육
    2022년 출범하는 주민자치회의 분과 구성 및 임원 선출 회의를 준비하기 위해 주민자치회의 역할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회의 진행 방법을 체험하는 워크샵을 진행하였음.
  • ■ 계명대학교 ‘재직자 문제해결 역량강화 과정’
    계명대학교 글로벌벤처대학원에 다니고 있는 중소기업 및 창업 현장의 리더(재직자)들을 대상으로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애 대한 문제해결 역량을 확보하고 체득하도록 도움.
  • ■ 서울시교육연수원 6급 핵심인재 대상 디자인씽킹 과정
    6급 교육행정직을 대상으로 6개월의 기간동안 진행되는 미래인재양성과정에서 디자인씽킹을 적용하여 교육현장의 문제를 찾고 이를 해결해 보는 경험을 가져가도록 도움.
  • ■ 충남교육연수원 6급 핵심인재 대상 문제해결 교육
    6급 교육행정직을 대상으로 6개월의 기간동안 진행되는 핵심인재 교육에서 액션러닝, 디자인씽킹, 퍼실리테이션을 적용하여 프로젝트 해결 중심의 액션러닝 프로젝트를 진행함.
  • ■ 현대그룹 Let’s Sprint
    현대그룹 내 핵심인재를 대상으로 현장 문제해결 중심의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의미 있는 변화를 현장에 구현해 가도록 도움. 2021년 진행된 Let’s Sprint 과정에서는 줌과 ALLO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전체 프로젝트를 비대면 상황에서 진행함.
  • ■ 한국전력 독서리더 양성과정 (기본/심화)
    교보리딩트리와 협력하여 한국전력 독서토론을 효율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독서리더를 양성함.
  • ■ 한국도로공사 독서리더 양성과정
    교보리딩트리와 협력하여 한국도로공사 독서토론을 효율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독서리더를 양성함.
  • ■ 현대그룹 임원 아카데미 Project. C
    현대그룹 전체 임원을 대상으로 현장의 문제를 고객중심으로 들여다보도록 돕고 (고객공감) 실행팀과 함께 구체적인 해결대안을 찾으며 (해결안 도출) 이를 현장에서 적용해보도록(프로토타입) 하는 디자인씽킹 프로젝트를 진행함.
  • ■ 현대엘리베이터 글로벌 CoP
    현대엘리베이터가 글로벌 사업 확장을 위해 집중하고 있는 6개 국가(중국, 인도, 터키,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베트남)에 대한 CoP팀이 만들어지고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해 갈 수 있도록 컨설팅과 코칭으로 함께 함.
  • ■ 주민자치회 컨설팅 (이천시 설성면, 율면, 용인시 상현 1동)
    마을의제를 발굴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마을사업으로 구체화하며 이를 주민총회와 연계하여 주민에게 검증받는 프로세스를 주민들이 경험해 가도록 도움.
  • ■ 경북교육연수원 기획력 향상과정
    공무원을 대상으로 기획서의 의미, 생각을 효율적으로 구조화하는 방법, 실전기획서 작성의 프로세스를 액션러닝 방식으로 진행함.
  • ■ 부산수석교사 컨설팅
    참여식 수업을 구현해 가기 위한 다양한 방법으로서 디자인씽킹, 퍼실리테이션, 액션러닝을 학습하도록 돕고 학습한 내용이 개인의 수업에 적용될 수 있도록 지원함.
  • ■ 해군교육사령부
    교관들이 교육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참여식 교수방법을 능숙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액션러닝과 퍼실리테이션을 기반으로 교수법 과정을 진행함.
  • ■ 성남시 주민자치대학
    성남시 주민자치위원들을 대상으로 마을 의제를 발견하고 이를 구체화하는 과정을 학습하도록 도움.
  • ■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CoP 리더 교육
    CoP 리더로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리더의 역할 및 참여 촉진을 위한 퍼실리테이션 방법을 학습하도록 지원함.
  • ■ 지방자치인재개발원 자치단체 복지모형 설계과정
    지역사회의 관점, 주민의 관점에서 자치단체의 복지를 스스로 설계하고 실천할 수 있는 지역인재 양성을 목표로 복지의제를 발견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사업모형으로 만들어 가는 과정을 경험하도록 도움.
  • ■ 오산시 정책연구 CoP
    오산시 정책연구 CoP 구성원들이 효율적으로 CoP 활동을 수행해 나가는 방법론으로서 디자인씽킹을 학습하도록 돕고 실제 현장의 정책연구 의제를 발굴하여 개선방향을 고민할 수 있도록 지원함.
  • ■ 양평군 주민참여예산 워크숍
    지역 예산 수립 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하여 의견을 수렴, 검토하는 과정에 퍼실리테이터 역할 수행함.
  • ■ 경기도율곡연수원 6급 핵심인재 과정
    6급 교육행정직을 대상으로 6개월의 기간동안 진행되는 핵심인재 교육에서 개인과제 방식의 액션러닝 프로젝트 진행을 통해서 개인별 문제해결역량 향상을 도움.
  • ■ 용인시 협치활동가 심화교육
    마을에서 퍼실리테이터로 활동하는 활동가들을 대상으로 마을공동체 안에서 액션러닝과 퍼실리테이션을 적용해 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심화교육 진행함.
  • ■ 한살림 컨설팅
    한살림 지역조직 사무국장의 문제해결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과 컨설팅 진행함.
  • ■ 여주시 보광 맑은누리 학습마을 컨설팅
    평생학습마을로서 마을 사업 발굴 및 실행과정을 퍼실리테이터로 도움. (마을 사업 발굴, 참여자 역량항상)
  • ■ 서울시 중구 청년상인 리더 네트워크 구축 및 문제해결 컨설팅
    청년상인이 스스로 시장변화에 적응 및 대응할 수 있는 힘을 길러낼 수 있도록 청년 상인 리더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하고 네트워크 안에서 청년상인들이 성장해 갈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가도록 도움.
  • ■ 화성시 평생교육기관 컨설팅
    화성시 근거리 학습망 구축 사업인 이루리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평생교육 기관에 대한 맞춤 컨설팅 지원함.
    (기관 이슈 발굴 —> 맞춤 컨설팅 —> 실행 지원)
  • ■ 평택시 사회적 경제 마을공동체 지원센터 마을공동체 활동가 양성교육
    마을공동체 활동가를 대상으로 퍼실리테이션 교육 실시함.
  • ■ 여주시 마을활동가 교육 (코디네이터, 마을리더, 마을강사)
    여주시 평생학습 생태계를 확장시켜갈 코디네이터, 마을리더, 마을강사 대상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함.
  • ■ 포스코 디지털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
    포스코 컨설턴트 대상 디지털 활용 온택트 퍼실리테이터를 양성하였음. ALLO로 등을 활용한 글로벌 프로젝트 컨설팅시 온택트 상황에서 협업을 촉진하는 도구와 퍼실리테이션 역량을 체득하는 과정임.
  • ■ 광명교육지원청 혁신학교 교사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
    광명시 관내 초 중.고 혁신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혁신학교의 비전과 전략수립 워크숍을 학부모, 학생, 마을활동가들이 참여하는 회의를 촉진할 수 있는 퍼실리테이터로 양성하는 과정임.
  • ■ 경상국립대 퍼실리테이터 과정
    경상도 4개 대학이 협력하고 융합할 수 있는 스마트 융합 사업단 사업의 일환으로 4개대학 리더들을 퍼실리테이터로 양성하였으며, 향후 지역 문제해결의 중심에서 퍼실리테이터로 활동할 수 있는 맞춤형 지역 활동가를 육성하였음.
  • ■ 양구군 평생교육 주민리더 퍼실리테이터 양성
    양구군 평생학습 활동가들을 육성하기 위해 4일간의 퍼실리테이터 인증 과정으로 진행되었음.
    마을 리더들 뿐 아니라 전 공무원들이 학습하여야 하는 필수 과정으로 발전하였음.
  • ■ 양구군 주민리더 리빙랩 프로젝트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을 마친 주민들의 심화학습 과정으로 마을의 실제 문제를 발굴하고 이 문제를 직접 해결하여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군수와 시민들이 모인과정에서 발표하여 내년도 실행을 전제로 프로젝트를 완료하였음.
  • ■ 카톨릭 관동대학교 러닝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
    관동대학교 교수진을 대상으로 2일간 진행된 러닝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은 학습자 주도의 수업운영방식을 설계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참여식 교수법으로 진행되었음. 액션러닝프로젝트 수업시 과제를 발굴하는 방법과 프로젝트 수업의 교수설계 방법을 실습함.
  • ■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찾아가는 자치분권 교육&컨설팅
    경기도 31개 시군 대상으로 주민자치회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 액션러닝방식의 퍼실리테이션을 기반으로 과정이 설계되었으며, 권역별로 주민자치이슈를 현장에서 스스로 발굴하고 해결아이디어를 도출함으로써 실행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진행됨.
  • ■ CJ대한통운 건설 DT 핵심인재 액션러닝과정
    건설분야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을 역량을 강화하고 핵심인재의 리더십역량을 향상하기 위해 건설 DT과제를 발굴하고 실행과정까지의 3개월 프로젝트로 진행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