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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PERIENCE

수행실적

글로벌액션러닝그룹의 퍼실리테이션/교육/컨설팅 수행 실적입니다

2022

  • ■ KDB산업은행 디자인씽킹 사업발굴 워크숍
    KDB산업은행 디지털전환에 대한 비전과 지난 2년간의 사업성과를 공유하면서 팀웍을 다졌다. 디지털 전략부는 은행 전반의 디지털 문화를 혁신하고 RPA 업무 혁신등을 통해 11만 7천시간을 절약하는 등
    4차산업혁명을 리딩하는 디지털뱅크로 거듭나고 있다. 사업초기 새로운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고 매년 진행 과정을 전직원이 모여 사업성찰의 시간을 갖는다. 디자인씽킹 방법으로 진행되는 워크숍에서는 사전에 고객 인터뷰를 통해 디지털 관련 고객이 불편하고 힘들어 하는 업무가 무엇인지 관찰과 심층인터뷰를 통해 발견하고 , 그 결과를 디브리핑하면서 23년 새로운 사업방향을 설정하고 사업아이템을 발굴하여 모든 직원들이 협업하여 사업계획을 수립한다.
  • ■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1차 부서장 퍼실리테이티브 리더십 과정
    ㅇ 연구현장에서 부서장들이 실제 고민하는 이슈 중심의 토론 및 경험학습을 통해 퍼실리테이션 리더십 역량을 향상함
    ㅇ 집단 의사소통, 집단 의사결정,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갈등관리 등 주니어와 시니어 간 소통과 협업을 촉진하는 역량을 이론과 실전 경험을 통해 체득함
    ㅇ 경영 전반에 대한 원장과의 리더십 대화를 통해 연구원 발전 방향 공유
    위와 같은 목적으로 2일간의 워크숍 형식으로 진행됨
  • ■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본부장 임파워링 리더십 과정
    모든 것이 빠르게 변화하는 변혁의 시대에 문제해결은 복잡성이 더해지며 가보지 않은 길을 가야하기에 기술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협업이 요구되며, 리더십에도 변화가 필요함.
    본부(부)내의 리더십 아젠다(갈등관리, 협업, 구성원 육성 및 활용)에 대한 집단지성을 통한 문제해결 및 리더십 역량 체득하는 과정으로 실제 현장에서 고민하는 리더십이슈들을 코칭 및 퍼실리테이션 방법으로 접목하여 해결 솔루션을 고민하고 연구방향성을 수립하는 과정으로 2일간 진행됨
  • ■ 광명시 신규혁신학교 교사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
    광명시 관내 초 중.고 신규혁신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혁신학교의 비전과 전략수립 워크숍을 학부모, 학생, 마을활동가들이 참여하는 회의를 촉진할 수 있는 퍼실리테이터로 양성하는 과정임.
  • ■ 광명시 주민자치회 위원 역량강화 워크숍
    신규 주민자치회 위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 액션러닝방식의 퍼실리테이션을 기반으로 과정이 설계되었으며, 권역별로 주민자치이슈를 현장에서 스스로 발굴하고 해결아이디어를 도출함으로써 실행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진행됨.
  • ■ 경상국립대학교 SDGs 서포터즈 메타버스 워크숍
    대면이 힘든 환경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한 SDGs(지속가능발전목표)를 홍보하기 위한 메타버스를 서포터즈가 직접 만들고 발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함
  • ■ 2022 경기도 주민자치 활성화 프로그램
    주민이 주인이되는 풀뿌리민주주의의 실천 주민자치회가 가속화 된다. 시범사업으로 실시되고 있는 주민자치회 전환사업을 촉진하고 전환이후 지역사회 주민자치력 강화릍 통해 민관협력 사회문제 해결을 돕기위해 경기도에서 찾아가는 주민자치회 컨설팅, 교육, 워크숍을 실시하고 있으며, 글로벌액션러닝그룹은 그 사업을 돕고 있다. 주민자치의 이해, 주민자치회 위원의 역할과 역량, 마을의제 발굴과 주민총회 등 자치회전환이후 다양한 고민들을 함께 해결하는 장을 당사 주민자치 전문 퍼실리테이터들이 지원한다
  • ■ 원광대학교 액션러닝 교수법과정
    원광대학교 링크사업단 교수진을 대상으로 2일간 진행된 액션러닝교수법 혁신과정은 학습자 주도의 수업운영방식을 설계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액션러닝과 디자인씽킹을 접목한 교수법 과정으로 진행되었음. 비대면 상황에서의 캡스톤 디자인수업 및 액션러닝프로젝트 수업시 과제를 발굴하는 방법과 프로젝트 수업의 교수설계 방법을 실습함.
  • ■ 남양주 마을교육공동체 비전 수립 워크숍
    마을교육공동체 이해관계자들인 교사, 학부모, 마을강사, 학생들이 함께 모여 마을교육의 비전을 수립하고 마을 교육과정을 설계함으로서 마을교육공동체의 주인으로서 역할 및 미션을 공유함.
    비전수립, 2022년 프로그램개발, 마을교육공동체 세부 운영계획수립을 퍼실리테이션함.
  • ■ 제주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역량 강화 메타버스 워크숍
    막연한 메타버스가 아닌 정확한 메타버스의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고 문화, 기술, 교육 분야에서 메타버스가 발전하는 방향을 살펴봄으로써 자신의 교수환경에 메타버스를 활용 할 수 있는 기본역량을 체득하고 메타버스 교수환경 설계와 프로젝트 교수법을 연계해본다.
  • ■ DSC(대전세종충남) 지역혁신플랫폼 기업애로기술해결 프로젝트
    DSC지역 13개 대학과 AI/SW전공 공유대학 학생, DSC지역 중소기업, 지역연구기관들과 연계하여 4차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지역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현장중심, 기업의 실제 문제를 학생들이 해결해 가면서 경험중심, 프로젝트 수업을 퍼실리테이션함
  • ■ 해군 교육사령부 교관 액션러닝교수법 심화과정
    교관으로서 플립러닝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참여식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액션러닝 교수방법을 학습하도록 도움.
    교관들은 과정을 통해서 학습자 관점에서 본인이 담당한 과목을 돌아보고 구체적인 참여식 교수방법의 실천방법을 발견할 수 있음
    현장중심, 고객중심, 학습자 중심 교수법인 액션러닝 교수법을 3일동안 채득하는 과정임
  • ■ 경산시 평생교육 중장기발전계획 수립
    경산시 제 2차 평생학습도시 중장기 발전계획 (2023~2027)을 주민주도의 실천가능한 계획을 시민 퍼실리테이터를 양성하여 함께 수립하였으며, 평생교육 유관부서의 통합적 관점에서 지속가능한 글로벌 학습도시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평생학습도시 비전 및 평생학습도시 재지정평가 기준 등에 맞추어 5개년간의 전략과제를 수립하였음.